독서에도 기술이 필요한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꼭 필요하다. 책을 읽는다는 것은 단순히 읽어내는 문자해독을 넘어 오래된 사상들과 접속하고 소통하는 창이기 때문이다. 기술 없이 단순히 읽어내는 것이라면 이미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에 독서에 대한 논의는 끝이 났어야 한다. 시중에는 독서에 대한 책들로 가득하다. 실상 필자의 경우도 책읽기와 글쓰기에 관한 책을 100권 넘게 소장하고 있다. 독서에 애로를 느끼기 때문이고, 더 알아갈 필요를 느끼는 까닭이다. 독서는 기술이기 때문이다.
그렇다. 독서에도 기술이 필요하다!
대화에도 기술이 필요하다. 책 또한 마찬가지다. 대화하는 상대에 대한 에티켓이 필요하듯 책을 대하는 태도역시 중요하다. 피아노의 ‘도‧레‧미‧파‧솔‧라‧시‧도’를 칠 수 있다고 해서 피아노를 다룰 수 있다고 말하지 않는다. 독학을 하거나 학원을 가서나 피아노 연주의 기법을 배워야하고 많은 연습의 시간을 들여야 원하는 만큼의 피아노를 다룰 수 있다. 초등학교 시절, 시골에서 태권도를 배운 적이 있다. 절도 있는 동작들과 기술들은 기본 품새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주먹 지르기와 발차기의 기술과 더불어 반복되면서 기술이 몸에 배여가면서 제대로 태권도를 시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독서라고 다를까?
모티머 애들러가 『독서의 기술』이라는 책을 쓴 이유는 당시 미국의 대학교육에 대한 절망감 때문이었다. 대학을 졸업한 후에도 책 읽는 방법을 제대로 모르는 절대다수의 졸업생들을 보면서 미국의 교육이 실패했다고 결론을 내렸다. 프랑스혁명 이후 계몽주의 사조 속에 등장한 근대교육은 국가를 위한 학교, 사회와 산업의 역군을 길러내는 인재공장이었다. 전체를 위한 분자와 큰 기계의 부속으로는 기능하는 기술자는 배출되었으나, 공동체 전체와 유기적으로 소통하는 일에 한계를 보았다. 사고(思考)하고 반성(反省)하는 인간의 부재는 결국 생각 없는 삶, 반성 없는 사회라는 개인‧사회적 문제를 낳게 되었다.
미국대학교육 정책에 대한 실패를 선언한 애들러는 고대 교육으로부터 시작해서 근대교육의 시원까지 거슬러 올라가 교육의 방법론을 탐색했다. 그가 얻은 결론은 읽기와 쓰기 즉, 독서와 작문을 교육의 기본이라는 점이다. 독서와 작문하는 법을 제대로 배우지 못했기 때문에 대학을 졸업하고서도 분석하고 종합할 줄 모르고, 쓸 줄 모르는 일들이 벌어진 것이라 진단했다. 기껏해야 책만 읽는 멍청이들을 양산할 뿐. 애들러는 독서가 단순한 읽기가 아니라 기술이라고 말한다. 고대와 근대의 문법‧논리‧수사라는 트리비움의 방법을 현대적인 방식으로 풀어내었다.
3단계의 독서법
애들러의 독서법은 3단계로 나눈다. 1~3단계까지의 독서법을 10대 때에 형성해야 일평생을 통해서 통합적 학습과 사고로 역량 있는 삶을 살아낼 수 있다고 보았다. 10대의 파릇파릇한 학창시절에 애들러가 말한 독서법들을 완숙하게 익혔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싶다. 독서가 기술인 이유는 이론적으로 알아서는 의미가 없고, 연마하고 자신의 것으로 익혀가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애들러는 독서의 심급단계로 나아가기 위한 독서의 기술을 책을 통해 전수하고 있다. 독서의 단계와 방법까지 친절하게 안내한다.
읽기의 기초, 개관독서(1단계)
1단계는 개관독서다. 체계적으로 훑어보는 기술이다, 초보적인 읽기이자 읽기의 기초라고 할 수 있다. 개관독서의 방법은 전혀 어렵지 않다. 책이 읽을 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파악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책의 서문과 속표지를 살펴보면 책이 어떤 분야에 속하는지, 책이 다루고 있는 주제가 무엇인지 빠르게 간파할 수 있다. 이어 목차를 살필 때 책의 골격과 구조를 볼 수 있다. 책을 쓰는 사람들은 목차구성에 뼈를 깎는 수고를 들인다. 목차와 구성을 꼼꼼하게 살피지 않고 건너뛰는 일은 저자를 서운하게 하는 일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참고도서와 색인을 살핌을 통해서 책의 핵심을 얻을 수 있다.
개관독서는 말 그대로 개관하며 읽는 방법이다. 꼼꼼하게 읽어나가지 않는다. 꼼꼼하게 읽을 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탐색하는 독서이기 때문이다. 쉽게 말하면 대충 읽으라는 말이다. 대충이라고 해서 무성의하게 읽으라는 말이 아니라, 전체를 훑으면서 지나가라는 얘기다. 개관독서의 단계가 빠지면 분류 없는 독서가 되고, 많은 양의 시간을 탕진하는 손실을 보게 된다. 속독으로 빠르게 읽어가야 할 책인지, 지독하게 천천히 탐색하며 읽어낼 책인지를 구분하지 못하면 바보독서가가 되고 마는 까닭이다.
독서의 핵심, 분석독서(2단계)/독서의 꽃, 종합독서(3단계)는 다음호에 계속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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