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후에는 얼마만큼의 돈이 필요할까? 그것은 사람마다 살아온 삶의 환경에 따라 다를 것이다. 평생 시무한 교회를 떠나갈 즈음에 예우 문제로 인해 “돈만 밝히는 목사”로 전락한 이들이 생각보다 많다.
누구나 이 문제에 있어서 자유로울 수 없다. 왜냐하면 사람에게는 기본적으로 삶의 안정감을 추구하고자 하는 욕구가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목사라고 해서 별반 다르지 않다. 문제는 그것을 감당해야 할 교회의 상황이 다르고, 은퇴하시는 목사님의 살아온 삶의 환경과 현재의 경제적, 신체적 여건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예우 문제를 일률적으로 정하기 어렵다는 데 있다.
한 교회에서 20년 이상을 목회하면 원로목사라는 칭호가 붙는다. 원로목사인 경우에는 문제가 또 달라진다. 어떤 교단은 이런 경우를 대비해서 법으로 규정해 두었다. 그런데 법은 어디까지나 법이다. 그 법을 시행하지 못했다고 해서 교회를 비난하거나 징계할 것인가?
<에르난도 데 소토>라는 페루의 한 작가가『자본의 미스터리』라는 책을 썼다. 이 책의 부제가 흥미롭다. <왜 자본주의는 서구에서만 성공했는가?>이다. 그 책에는 그가 말하기를 자신이 속한 남미 지역은 보수적인 종교색채가 강한 로마 카톨릭이 많다고 한다. 보수적이어서 돈에 대해서는 설교하거나 말하기를 어려워한다는 것이다. 자칫 불경건한 사람으로 인식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뒤에서는 모두 돈을 말하더라는 것이다. 그런데 서구는 돈이 불편한 주제이지만 돈을 직면하고 다루었기 때문에 자본주의가 뿌리를 내렸다고 말한다.
우리말에 “화장실과 처갓집은 멀리 있으면 있을수록 좋다‘ 란 말이 있다. 그런데 냄새나는 화장실을 직면하니 그 화장실이 안방으로 들어와 자리 잡게 되었다. 그런 측면에서 목회자의 은퇴 예우 문제는 공론화해서 다루어야 할 문제이다. 다루기 어려운 부분이지만 직면해서 다루어야 문제가 적어진다. 법보다 우선하는 것이 덕이다. 정당하다고 다 유익한 것이겠는가? 교회와 목회자 그리고 사회적 일반적인 정서를 고려하여 합리적인 결정에 이를 수 있기를 바란다.
편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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