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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특별기고

『스타트업 2개의 심장, 공동 창업자』

스타트업, 사업 성공의 핵심은 사람이다(AI그림,김성천)

  창업(創業)은 한자로 나라를 세운다는 뜻도 있다. 사업을 시작하자마자 성장을 향해 달리는 숙명을 지닌 것이 창업이다. 이러한 속도와 무게를 오롯이 이겨내야 하는 대표에게 함께하는 동료가 있다는 것은 두 개의 심장을 가지고 달리는 것과 같다. 빠르게 변화하는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사업의 성공은 혁신적인 아이디어, 기술력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스타트업의 진정한 핵심은 사람이다. 특별히 대표와 공동 창업자의 역량, 팀워크를 중요하게 본다. 공동 창업자 구조에 대한 우려가 있음에도 초기 스타트업에게 공동 창업자가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션과 비전을 공유하는 공동 창업자는 회사의 방향성을 명확히 하고 어려운 상황 직면했을 때도 회사를 함께 이끌어가는 힘의 원동력이 된다. 

  둘째, 서로 다른 전문성을 가진 공동 창업자는 변화하는 시장에 빠르게 대응하면서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제때 시장에 출시할 수 있다. 스타트업 자원은 부족하고 빠르게 소진된다. 대부분의 스타트업이 자금 부족으로 문을 닫는다. 

  셋째, 공동 창업자는 대표를 대신해 조직을 챙기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초기 스타트업 대표는 수많은 외부 미팅과 네트워킹 자리에 참석하면서 팀을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상황에서 공동 창업자는 팀원 간의 소통 창구 역할을 하는 엄마 같은 존재이다. 

  구글의 공동 창업자인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은 서로 다른 기술 역량을 가진 팀빌딩으로 성공한 창업 사례이다. 페이지는 기술개발과 엔지니어링, 브린은 데이터 분석과 연구를 담당하였다. 다른 사례로 애플의 공동 창업자인 스티브 잡스는 타고난 경영 전략가이고 스티브 워즈니악은 천재적인 개발자로 두 사람의 조합은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내어 애플이 성공할 수 있었다. 

  이러한 공동 창업자는 어떻게 만날 수 있을까?

우선 공동 창업자를 찾기 위해서는 나부터 준비가 되어야 한다. 공동 창업자는 단순한 직업을 뽑는 것이 아니므로 회사의 비전, 장단기 계획, 기업 운영 전략, 출구 전략 등이 포함된 사업계획서를 준비해야 한다. 

  최근에는 공동 창업자 매칭 플랫폼이나 링크드인(LinkedIn)에서 공동 창업자를 찾기도 하지만 보통은 지인 소개를 추천한다. 지인에게 자신의 사업계획서를 검증하고 개선과 설득의 과정을 거치면서 사람 소개를 요청하는 것이다. 국내는 창업 멘토 및 투자자 연결을 해주는 무료 프로그램이 잘 갖추어져 있으므로 이를 잘 활용하기 바란다. 이들은 유망한 창업자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으며 또 우리 아이템에 맞는 사람들을 더 잘 알아챌 수 있다. 

  공동 창업자와 팀 빌딩은 스타트업 성공의 핵심 요소이다. 공동 창업자 간의 강력한 유대는 어떠한 도전과 문제에도 답을 찾아낼 것이다. 이러한 강력한 유대의 기반은 투명한 소통과 신뢰 기반의 역할과 분배를 바탕으로 하며, 지속적인 성장에 열정의 초점이 맞춰져 있어야 한다. 

  다음에는 이어서 자세히 성공적인 팀 빌딩 전략과 계약 시 주의할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김성천 대표 (주)스타릿지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