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집/특별기고

설교는 확장이다 2

설교는 일반적으로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성된다. 이 때 본론은 본문의 확장으로 구성이 되고, 이 부분은 크게 두 가지 요소를 포함한다. 첫째는 설명 부분이고, 둘째는 적용 부분이다. 무엇이 ‘설명’이고 무엇이 ‘적용’인지에 대해서 지난 호에서 살펴보았고, 이제 본격적으로 본문 확장의 실제 단계로 나아갈 때가 되었다. 

I. 설명 부분의 확장
A. 설명의 확장은 설교 준비의 앞 부분에서 수행된 본문 해석의 중요한 부분들을 활용함으로써 수행된다. 먼저는 본문의 역사적, 문법적, 문맥적, 신학적 해석 작업들이 소개되어 본문이 가르치는 주제(대지의 경우 소주제)를 드러낸다. 일단 주제가 소개되어진 다음에는 그 주제를 확증하기 위한 논증 작업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보통 청중들은 설교자가 전하는 주제를 의심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이 논증과정에는 일반적으로 다른 성경 구절이나 관련 자료, 또는 예화 등이 사용된다. 


  설명 부분의 확장을 구성하는 요소와 그 순서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설명(본문 및 주요 해석 소개) 
   2. 주제 진술 
   3. 주제 논증
   (다른 성경의 관련 구절, 관련 교리 및 예화)


B. 위 본문의 설명 부분과 주제의 논증 부분은 일반적인 차원에서 구체적인 차원으로, 또는 부정적인 차원에서 긍정적인 차원으로 진행되는 것이 보통이다. 


  부정적인 차원에서 긍정적인 차원으로 움직이는 설명 부분의 예를 살펴보자: 
   1. 부정적인 접근 - “그러면 이 본문의 의미는 무엇이겠습니까? 한국교회에서 1960년대에는 이 비유가...이러한 뜻으로 이해되었습니다. 그러나 1980년대가 되자 이 비유는...이러한 의미로 이해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런 해석들은 균형을 잃은 이해입니다.” 
   2. 긍정적인 접근 - “보다 올바른 이해는 이 본문의 전 후 문맥(context)을 살피는 것입니다...따라서 이 본문의 보다 정확한 의미는...을 말하고 있습니다.” 


C. 설명의 확장에 사용되는 예화에는 두 가지 중요한 목적이 있다: 


1. 청중의 관심을 불러 일으킴 – 청중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예들을 들어주므로 가르치는 요점들을 더 매력적으로 만들어준다. 
2. 명확하게 함 – 추상적인 개념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줌으로써 그 가르침의 중요한 부분을 명확하게 볼 수 있도록 조명해 준다.
그리고 예화의 기능으로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형태가 사용된다: 
   1. 비유 – 예화를 통해 나타내고 싶은 진리를 사람들이 잘 알고 있는 어떤 상황이나 또는 그것과 유사한 상황이나 물건에 비유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나는 생명의 떡이다”와 같은 말씀이다. 
   2. 구체적인 예 – 설명하려는 개괄적인 생각에 대한 구체적인 예를 드는 것이다. 예를 들면, 야고보서 5:17-18절에서 기도의 능력을 가르치면서 야고보가 ‘엘리야의 기도’ 예화를 사용하는 경우이다.


II. 적용 부분의 확장 
A. 본문의 주제가 설명 부분을 통하여 밝혀지고 논증의 과정을 거쳐 확증된 뒤에는 성도들로 하여금 그 말씀의 진리에 기초해서 행동하며 살 수 있게 하기 위한 적용 부분이 뒤따른다. 그래서 적용이란 ‘본문의 메시지가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를 다루는 부분이다. 그러므로 적용 부분의 확장은 이런 방향으로 움직인다:  


   1. 본문의 메시지와 관련 있는 현재의 가치관이나 시대상을 소개하고 진단한다. 예를 들면 이러한 것이다: “우리가 사는 이 시대는 개인주의의 극치입니다. 양극화가 너무 심합니다. 부익부 빈익빈이 도를 넘는 시대입니다. 어제 뉴스에 . . . . 이것은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그리고 교회사가 어떻게 이야기하고 있습니까? . . . . 그런데 이것이 무엇입니까? 이렇게 무감각해서야 되겠습니까? . . . .” 
   2. 그리스도인으로서 취해야 할 구체적 행동이나 태도를 밝히고(이론적 적용), 필요 시 예화 등의 그림언어로 명확하게 보여주며 구체적 변화를 촉구한다(실천적 적용).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그러므로 이렇게 고백하며 살아야 되는 것 아닙니까? ‘내가 가진 모든 것은 오직 은혜로 맡겨졌으니, 더 이상 내 것을 내 것이라 주장하지 않게 하시고 주님이 사용해 주시옵소서! 라고 말입니다.’ (어려운 가운데서도 나눔의 삶을 사는 구체적 인물의 예화를 간단히 소개하고) 어려울 때 일수록 이웃을 돌아보는 이런 삶을 실천하여 우리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우리 모두가 됩시다.”


B. 나아가 설교의 본론에 대지가 여럿 존재할 경우 각 대지들 속에서 설명과 적용의 두 요소는 반복적으로 드러날 수 있다. 하지만 각 대지 마다 수행되는 기계적이고 계속적인 적용은 전체 주제의 성취도를 떨어뜨리게 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필요하다면 기계적인 사용보다는 선택과 집중의 묘를 발휘해서 적용은 마지막에 종합적으로 한 번 실행하는 방안 등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이정복 목사
소호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