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집/특별기고

성공하는 기독실업인을 위한 추천도서!

하형록, <성경대로 비즈니스하기 P31(Proverbs 31)>

 

하나님 기업의 성공전략은 
잠언 31장의 말씀 위에 회사를 세우는 것 


  코로나19로 인한 혼란스러운 사회환경과 5G 시대의 급변하는 환경에서 사회적으로 성공하고 하나님의 사업을 성실히 수행하기 위하여 기독 실업인들에게 지혜로운 경영전략이 요구된다.


  시대적으로 어려운 경제 환경 가운데 잠언 31장의 성경 말씀을 잘 활용하여 세계적으로 성공한 건축설계 회사 팀하스(Tim Hasshs) 회장 하형록 목사의 책을 소개하고자 한다. 책 <성경대로 비즈니스 하기 P31>에는 하형록 목사가 성경적 비즈니스와 삶을 통하여 기독 실업인으로서 완승한 과정을 은혜롭게 기술되어 있다. 어떠한 곤경과 환란이 있을지라도 잘 극복하여 하나님 나라를 구하며 지경을 넓히는 지혜를 반드시 얻으리라 확신한다.  본서의 내용 중 특별히 감명받은 내용을 요약, 정리해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자 한다. 


하나님을 위하여 자기의 삶을 드리는 헌신하는 자는 축복을 얻으리라


  하형록 회장(목사)의 아버지는 부산 한센병 환자촌에서 7년간 목회를 하고 한센병 환자촌을  떠나려고 했다. 봉사 초기에는 환자촌 생활이 불편했지만, 하나님의 은혜로 참 사랑을 몸소 실천하는 마음을 갖게 되었고 가족이 함께 13년간을 사역했다. 


  이후 하형록의 가정은 선교사의 도움으로 미국 필라델피아로 이주하여 새로운 삶을 살아가며 축복의 길로 인도하신 하나님께 감사하게 살아갔다. “자기를 위하여 헌신하는 자는 반드시 축복받는다”(출32:29)는 성경 말씀대로 가정이 축복 받게 된 것이다. 


  “죽으면 죽으리라”는 에스더의 헌신이 이스라엘 백성을 구하였으며, 사랍다 과부의 흉년중에도 삼 년 반 동안 궁핍에서 가정을 구하게 됨(열왕기상 17장)과 같이 필자의 가정에 내려주신 하나님의 은혜라 생각된다.   


  하형록 회장은 주차빌딩 건설회사인 워커 사에 입사하여 29세에 중역으로 발탁된다. 그는 환란과 고난 가운데 하나님께 기도하며 자신을 내려놓음으로 더 큰 믿음 주심을 고백한다. 하영록은 회사의 업무수행을 위하여 고속도로에서 승용차 운행 중에 심실빅맥 병(신장병)이 발병하여 일측촉발의 위험한 순간에서 기적적으로 살아나 2회에 걸친 대수술의 시련을 겪지만, 하나님께 기도하여 건강을 회복하게 되었다. 


잠언 31장의 말씀 중심으로 회사를 운영하여 성공을 거두는 기업이 됨


  환난 가운데 하형록 회장은 잠언 31장의 말씀 위에 [팀하스]회사를 설립하고 운영할 수 있는 하나님의 은총을 받게 된다. 하영록 회장의 경영철학은 성경 말씀 중심으로 회사를 경영하고 성경 말씀대로 실천하는 것이었다. 잠언서를 중심으로 하 회장이 확립한 한 기업인의 윤리의식과 기업 운영목적을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한다. 


  - 하나님은 구원을 우리에게 수직으로 선물하셨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사랑(선물)을 이웃에게 수평으로 수행해야 하는 참 사랑을 실천해야 합니다.

  - 하나님의 자녀로서 기업을 운영하는 목적은 어려운 사람을 위하여 존재하는 사명을 가집니다.  

  - 사소한 거짓말이라도 언행이 다르게 나타나게 되어 불신을 초래하여 결국은 신뢰감 형성이 깨어짐에 유의하며 공중과의 어떠한 약속이라도 반드시  지키도록 힘씁니다. 

  - “곤고한 자에게 손을 펴며 궁핍한 자를 위하여 손을 내밀며” 이웃 사랑을 실천합니다. 

고객의 성공을 돕는 회사

  - 고객이 우리 회사의 사업(일)으로 인하여 승진, 성공하게 하면 향후에 고객이 회사에 많은 도움을  주게 됩니다.
  - 가족에게 칭찬받고 인정을 받는 회사가 되고자 노력합니다.

하나님을 가장 두려워하는 회사


  - 잠언서 중 가장 중요한 지혜입니다. 

  -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말씀을 두려워하면서 행동하며 따르기를 힘쓰되 세상의 방법으로 따르지 않으므로 하나님의 언약을 체험하는 회사가 됩니다.

  - 하나님이 고객을 보내주십니다. 

  -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값없이 주신 은혜를 우리는 이웃과 나누는 것이 당연합니다. 


하나님이 일하시는 기업 만들기

  - 어디서 어떤 일을 하든지 늘 주님과 동행하며 매 순간 주님의 은혜를 구하는 것 밖에 없습니다. 
  - 욕망이나 출세를 위해 관계를 맺는 것이 아니라 나를 비우고 내가 손해보는 방향으로 관계를 맺어야 합니다. 
  - 은사는 되는 것이 아니라 하는 것입니다(은사는 명사가 아니라 동사입니다)


성공과 축복은 희생과 정직이라는 징검다리를 통해서 옵니다


공동체 없는 개인의 성공은 없습니다

 - 자녀의 약속과 고객의 길흉사는 반드시 지켰습니다
 - 회사는 직원을 나의 이웃으로 만드는 도구입니다


에필로그: 이웃 사랑은 놀라운 축복의 열쇠다


  내가 가진 것은 보잘것없는 오병이어(헌신)지만 하나님이 축복하시면 많은 이들이 먹고도 12광주리가 남(명예)는다.  헌신하는 자에게는 하나님께서 명예를 포함한 크나큰 축복을 주신다. 하형록 회장은 미국 내 최우수건설기업가 상과 필라델피아 올해의 엔지니어 상을 수상하였으며 오바마 대통령의 승인으로 국립건축과학원 이사로 선임되는 영광을 함께했다. 


  마지막으로 하형록 회장의 어록을 나누며 글을 맺고자 한다. 


“하나님을 두려워함으로 
세상에서 한발 뒤로 물러나 있으면서 
평안과 기쁨에 거하는 것이 가장 귀한 복이며, 
마음에 넘치는 기쁨과 평강의 자유이다.”



박길환 권사
SK 에너지 노사담당 임원역임
울산노사민정포럼 창립/상임대표 역임
現 한국해비타트울산지회 실행위원장
現 기독신문 울산의 빛 총무국장
現 울산감리교회 권사
現 (사)울산시각장애인선교회 상임이사